서브배경
서브이미지

진료시간안내

  • 평 일 오전9시 ~ 오후6시반
  • 토 요 일 오전9시 ~ 오후1시
  • 점심시간 오후1시 ~ 오후2시

야간진료 : 화요일,금요일
오전 9시 ~ 오후 8시

02-2038-8909


홈으로

제목

혈압 낮추고 고혈압 막는 아침 식사 6가지

image

특별한 증상이 없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고혈압은 심장마비, 뇌졸중 등 심각한 건강 합병증의 주요 원인이다. 혈압을 관리하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식습관 개선이다. 특히 아침 식사는 하루 식단의 시작이자 혈압 관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심혈관 전문의 앤젤라 라이언 리 박사(angela ryan lee)가 건강 매체 '베리웰헬스(verywellhelth)'에서 소개한 혈압을 낮춰주는 아침 식사 6가지를 살펴보자.

1. 과일과 견과류를 곁들인 오트밀

오트밀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이다.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혈압,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트밀 1회 제공량에는 약 4g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체중 관리에도 유리하다. 베리류, 치아씨, 헴프씨, 호두 등을 추가하면 항산화제와 오메가-3 지방산을 보충할 수 있다. 설탕과 소금이 첨가된 '인스턴트 오트밀' 대신 통곡물 형태의 오트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과일 스무디

그릭 요거트와 과일을 섞은 스무디는 영양가 높은 아침 식사이다. 특히 과일에는 혈압 강하 효과가 큰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칼륨 섭취를 늘리면 실제 혈압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 견과류나 버터를 추가하면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보충할 수 있다.

단, 만성 신장 질환이 있거나 칼륨 수치 모니터링이 필요한 특정 약물 복용자는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

3. 아보카도 토스트

아보카도는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 항산화제, 섬유질, 그리고 칼륨이 풍부하다. 한 연구에 따르면 버터나 마가린 등 다른 공급원의 지방을 아보카도로 대체하는 것이 심장 질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먹는 방법도 간단하다. 아보카도를 섬유질이 풍부한 싹 틔운 곡물 토스트 위에 으깨 바른다. 라임즙, 슬라이스 토마토, 헴프씨 등을 곁들이면 맛과 영양을 높일 수 있다. 소금 대신 파슬리나 고수 같은 허브와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플레인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단백질, 칼슘,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여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한 대규모 연구에서는 치즈 등 다른 유제품 대신 요거트를 섭취한 사람들이 고혈압 발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중요한 점은 설탕이 많이 첨가된 가당 요거트 대신 플레인 그릭 요거트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베리류, 견과류, 씨앗류를 얹어 항산화제와 건강한 지방을 보충하는 것이 최적의 섭취 방법이다.

5. 채소 가득 오믈렛

계란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다. 단, 콜레스테롤이 걱정된다면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는 계란 흰자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조리할 때는 버터 대신 올리브유를 사용하고, 피망·시금치·버섯 등 채소를 함께 넣어 칼륨과 식이섬유, 영양소를 보충해 주는 것이 좋고, 혈압 관리를 위해 소금이나 치즈 토핑은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6. 치아씨드 푸딩

치아씨드는 섬유질과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8개 연구를 종합한 결과, 치아씨드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의 혈압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낮게 나타났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치아씨드를 우유에 넣어 하룻밤 냉장 보관하면 쉽게 푸딩이 완성된다. 여기에 바닐라, 계피, 꿀, 메이플시럽을 소량 넣거나 베리류를 곁들이면 맛과 영양을 모두 높일 수 있는 아침 식사가 된다.